1. 새로운 시대의 문학교육
고전적인 명작보다는 베스트셀러를 좋아하는 학생들, 작품 읽기에 긴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다이제스트로 접하여 필요한 정보만을 추려내야 좋은 점수를 얻을 수밖에 없는 입시제도, 서정시보다는 대중가요를 좋아하는 학생들을 앞에 놓고 무엇인가를 당장 가르쳐야 하는
Ⅰ. 서론
한국 저널리즘의 정체성을 도구라고 할 때 이와 함께 나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두 가지 문제가 있다. 하나는 인식론적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윤리적 문제이다. 이를 저널리즘의 용어로 말한다면 첫째, 인식론적 문제란 저널리즘에서의 사실(fact)이란 무엇인가 하는 문제이고 둘째,
메이지 유신 이후 제국주의적 근대국가로 탈바꿈한 일본의 동아시아 세계 침탈의 역사는 사실상 조선에 대한 합병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조선에 대한 공식적인 합병 이전 일본은 1905년 가쓰라-태프트 밀약을 기점으로 국제사회에서 암묵적인 제국주의 세력으로 승인을 받았으며, 이후 본격적으로 동아
Ⅰ. 들어가기에 앞서
건축은 가장 근원적인 디자인이다. 인간에게 건축은 디자인이기 전에 삶의 전제이며 하나의 사상이며 전통이다. 실제로 건축은 가장 제약이 많은 예술의 분야였으며, 그러한 이유로 모든 변화에 극심하게 저항하여왔다. 건축적 디자인에는 단순히 작가의 의도가 아닌 전통이
제국대학 중심의 관학 아카데미즘의 조류, 계몽사학․문명사학․사학사론 등의 이름으로 불려지는 민간연구자에 의한 조류, 맑시즘 사학의 3대 조류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여러 조류 속에서 인종론은 비중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먼저 관학 아카데미즘류 학자들이 주장하는 요점을 보기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明治 이후 일본의 사학연구는 제국대학 중심의 관학 아카데미즘의 조류, 계몽사학․문명사학․사학사론 등의 이름으로 불려지는 민간연구자에 의한 조류, 맑시즘 사학의 3대 조류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여러 조류 속에서 인종론은 비중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아카데미즘에 반기를 든 예가 많다. 인도현대미술가 중 익히 소개된 대표적인 작가로는 프랜시스 뉴턴 수자, 사예드 하이데르 라자를타이에브 메하트(tyeb meht), 비제이 길레(Vijay Gille), S.H. 라자(S.H. raza), F.N. 소우자(F.N. Souza), 비벡 샤르마(Vivek Sharma), 닐레쉬 프라즈빠띠(Nilesh Prajapati) 등. 예술성 위주의 인
아카데미즘의 한계를 지적하고, 이후 도산서원을 비롯한 많은 서원설립을 주도하였다.
한편 서원은 사림계가 정치의 주도권을 쥐게 된 이후 전개된 붕당정치와도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었다. 붕당정치는 향촌사회의 서원을 중심으로 전개된 사림의 공론에 입각한 정치였던 것이다. 서원은 중앙 정치
아카데미즘에도 계속되었다. 일제관학자들은 서양의 근대적인 이론과 방법을 원용하면서 한국사를 인식했지만, 그것은 한국인에 대한 일본인의 우월의식에 기초한 왜곡된 한국사상을 근대적이고 실증적인 방법론으로 강화하는 방향이 되었다.
1910년을 전후한 시점에서는 일본인에 의한 한국사 연구
제국주의의 침탈과 일제 식민지의 지배를 받게 되었으므로 다른 나라와 달리 서구 근대역사학을 바로 수용할 수 없었다. 전개과정의 어려움은 있었으나 한국의 근대역사학은 식민지 지배와 제국주의 침투, 그리고 사회주의의 대두라는 사상적 혼탁 속에서 성장하여 전통사회의 와해와 근대사회 형성